정글/회고

[정글/회고] 1주차 회고

nkdev 2025. 3. 20. 18:16

아까 운영진 티타임에 갔다 왔다. 30명 가량의 우리반 사람들이 다 같이 모여 앉아서 한 주를 회고했다.

벌써 1주차가 끝났다니..! 이번 주를 회고해보자 ~

 

내가 이번 주에 가장 기억에 남았던 활동은 팀활동이다.

거의 매일 정해진 시간에 두 세시간 가량 모여서 각자 푼 알고리즘 문제를 발표하고 컴퓨터 시스템 책을 읽었다.

 

우리 팀은 게더타운과 노션을 활용했다.

스터디룸 모니터에 한 사람 pc만 연결하는 게 불편해서 게더타운에서 화면 공유를 하며 자신이 푼 코드를 설명했다.

게더타운
우리 팀 노션 페이지. 날마다 페이지를 생성해서 각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했다.

 

셋 모두 파이썬으로 알고리즘을 푸는 게 처음이라서 간단한 입출력, 배열, 반복문, 조건문, 문자열 문제를 풀 때 서로 사용한 라이브러리가 달랐다. 그래서 어떤 방법이 더 성능이 좋은지, 차이점은 무엇인지 고민해볼 수 있었다.

나 혼자 공부했다면 절대 이렇게까지 자세하게 공부하지 않았을 것 같다.

스터디 내용 정리. 주로 다른 사람 코드를 보고 나온 의견들을 정리함
스터디 끝나고 찾아본 내용들을 정리

 

알고리즘 풀이가 끝나면 컴퓨터 시스템 책을 각자 읽어온 후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발표했다.

팀원들이 발표한 내용을 노션에 정리했는데 책 내용 이상으로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경우도 많아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내가 팀원의 발표 내용을 듣는다고 해서 그 내용이 바로 내 지식이 되는 건 아니지만 코드가 어떻게 컴파일되어서 하드웨어 위에서 돌아가고 그 내부에는 어떤 동작들이 포함되는지 거시, 미시적으로 인사이트가 생긴 것 같다.

컴퓨터의 신.. 너무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정리된 내용은 나의 필기라서 정확하지 않음)

 

이번 주 활동을 통해 과목별 공부 시간 분배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컴퓨터 시스템과 알고리즘 둘의 공부 시간 균형을 맞춰야 하는데 초반에 컴퓨터 구조 공부에 시간을 많이 써서 시험이 가까워질 수록 시간에 쫓기며 정렬, 재귀를 공부하게 되었다.

문제도 앞에서부터 차례로 풀다 보니 뒤쪽에 위치한 재귀, 정렬, 완전탐색 문제를 다 끝내지 못했다. 

지금도 아직 2문제가 남았고 내 힘으로 풀지 않아서 한 번 더 풀어야 하는 문제가 많다.. 이번주 내로 다 끝낼 예정이다.

 

한 주동안 알고리즘 실력이 많이 향상된 것 같다. 예전에는 재귀로 백트래킹하는 게 제일 어렵고 힘들어서 제일 싫어했는데 이제 재귀를 왜 사용하는지, 언제 사용하는 게 적절한지,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 지 감이 잡히니까 오히려 내가 이 문제도 풀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진다. 

이유도 모르고 코드를 따라 치던 단계 -> 알고리즘 별로 구현 방법 익히는 단계 -> 풀이 방법 설계 후 코드로 옮길 수 있는 단계 까지 왔는데 여기서 한 단계 더 성장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

 

나는 책에 설명된 개념을 읽고 예제 코드를 따라 쳐보며 동작 원리를 이해한 후 관련 문제를 풀어보면서 공부했다. 문제 난이도에 따라서 책만으로 이해가 부족하면 바킹독 글을 찾아 읽었다. (바킹독은 신이야..) 하노이 탑 문제 바킹독 아니었으면 이해할 수 있었을까

 

또 한 가지 느낀 건 파이썬으로 알고리즘 문제를 푸니 자바로 풀 때보다 입출력, 리스트 등을 간단히 조작할 수 있어 내 아이디어를 코드로 옮기는 행위 자체에 집중할 수 있어서 좋다. 코드를 작성할 때마다 이거 자바로 풀었으면 이랬을 텐데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나중에 자바로 바꿔서 코테 연습할 건데 그 때 괜찮겠지...? 아무튼 지금은 파이썬으로 코드 짜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파이썬의 새롭고 신기한 기능들 배우는 거 너무 재밌다 ~ max()에 리스트를 넣으면 바로 최댓값 반환해주는 거.. 자바였으면 max함수 직접 만들어야 했을 텐데

'정글 >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글/시험] 3주차 퀴즈  (0) 2025.04.01
[정글/회고] 2주차 회고  (0) 2025.03.27
[정글/시험] 2주차 퀴즈  (0) 2025.03.25
[정글/회고] 커피챗 후기  (0) 2025.03.18
[정글/회고] 에세이  (1) 2025.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