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회고

[정글/회고] 커피챗 후기

nkdev 2025. 3. 18. 18:00

오늘 우리반 코치님께 커피챗을 신청했다.

사실 첫 주라서 막 심각한 고민은 없었는데 그냥 커피챗은 많이 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일단 질문이 없어도 신청했다.

 

질문 : 컴퓨터 시스템 공부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대학 강의랑 병행하면서 공부하고 있는데 좋은 방법인가?

답변 : 좋은 방법이긴 한데 누군가가 쉽게 가르쳐주는 것으로부터 공부하면 나중에 예상치 못한 에러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수 있다. 혼자서 어떤 단서들을 찾아서 문제를 해결해보는 경험을 통해 공부하는 것이 더 좋아보인다. 예를 들어 자고 있는데 에러가 발생했다는 알림이 왔다. 사유는 어떤 데이터가 누락됐다는 것. 그러면 아무도 왜 그렇게 됐는지 원인을 알려줄 사람이 없다. 혼자서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한다. 코치님이 그럼 너는 이 상황에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보겠냐 질문하셨는데 나는 음... 그냥 회사에 전화를 일단 해보고 ㅋㅋ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했는지 볼 것 같다고 했다. 암튼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혼자 문제를 해결해보라고 하셨다. 코치님의 방법은 공식 문서를 띄워두고 혼자서 머릿속으로만 가만히 생각하다가 화면 끄고 또 머릿속으로 막 해결 방법을 그려보신 다음에 힘들어서 쉰다고 하셨다. ㅋㅋ ㅋㅋㅋ근데 이 방법의 단점이 힘이 많이 든다고...하셨다 ㅎ 그리고 코치님들께서 정해주신 컴퓨터시스템 진도는 모든 교육생들이 따라가기 편한 진도를 정해둔 것이고 더 공부할 수 있으면 자유롭게 해도 된다고 하셨다.

 

질문 : 취업을 위해 일요일마다 기업분석, 직무분석을 할 예정인데 이걸 어떻게 할 지 고민. 그리고 내가 지금 스프링이랑 관계형데이터베이스를 공부하고 있는데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지금 내가 가진 기술로 만들어서 맞는 회사를 지원해볼지, 회사를 먼저 정하고 그에 맞는 기술 스택을 자세히 공부해야 할 지 고민

답변 : 뭔가 새로운 기능을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정적이고 반복적이고 안정적인 업무를 하는 대신에 회사 복지가 좋은 곳을 가고 싶을 수도 있고 뭔가 챌린지한 일을 하는 대신에 원하는 일을 하는 회사를 가고 싶을 수도 있다. 나의 성향이 어떤 성향인지 먼저 파악하는 게 우선이다. 안정적이지만 지루한 일, 힘들지만 원하는 일. 둘 중에 뭘 하고 싶냐고 여쭤보셨는데 나는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답변했다. 내가 만약 안정적이지만 지루한 일을 하기를 원한다면 그냥 회사를 먼저 정해두고, 그 회사를 목표로 취업준비해도 된다. 하지만 회사는 중요하지 않다. 어떤 회사를 들어갔다는 건 상관 없고 어떤 '업무'를 했느냐가 중요하다. 왜냐면.. 연봉 협상은 이전 직장 연봉 기준으로 하니까 이직할 때마다 연봉이 높아지는데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지난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했느냐에 한정되기 때문이다. 회사 정할 때 회사 이름밸류 말고 직무, 업무를 중심으로 골라야 할 듯하다. -> 그럼 여기서 파생되는 질문은.. 채용공고를 보면 어떤 업무를 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두지 않은 회사가 많은데 어떻게 아냐?

 

질문 : 웹개발 회사는 신입에게 어떤 점을 바라는가? 기술 수준은 어디까지 바라는가?

답변 : 신입은 그냥 그 회사에 잘 어울리고 팀문화에 잘 녹아드는 사람을 바란다. 그리고 신입에게 핵심 업무를 맡기지 않기 때문에 회사에서 쓰는 기술 스택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중요하고, 그 기술을 쓴 이유를 알고 있는지, 원리가 어떻게 되는지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가 없는 서비스는 만들어 봤자 절대 아무도 아무도 인정해주지 않는다. 그냥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보여주는 척도는 될 수 있겠지만.. 그리고 내가 이만큼의 능력을 가지고있어요 하는 거만한 자세는 좋지 않다. 객관적으로 나는 이 정도 알고 있고, 이 수준에서 이 기술을 사용해봤다 하는 자기객관화와 겸손함이 필요하다. 현업에서 개발하고 있는 회사분들에 대한 존경심, 인정 없이 본인이 회사에서 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그런 자세는 좋지 않다.

 

 

'정글 >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글/시험] 3주차 퀴즈  (0) 2025.04.01
[정글/회고] 2주차 회고  (0) 2025.03.27
[정글/시험] 2주차 퀴즈  (0) 2025.03.25
[정글/회고] 1주차 회고  (0) 2025.03.20
[정글/회고] 에세이  (1) 2025.03.14